정부의 해결책에 대해서 ꡐ열렬함의 부족ꡑ이라 불리는 무엇인가로 이끄는, 공공 선택이 존재하는 영역이 이야기되어지고 있다. 정부 설계와, 어떻게 공공선택의 연구자들이 그것을 보는 지에 대해서 살펴보자. 전통적인 정치학은 민주주의의 학습에 매우 많은 부분을 바쳤고, 얼마나 그것들이
21세기는 본격적인 문화의 세기가 전개될 전망이다. 호모 루덴스(놀이인간)에 관한 호이징아의 주장을 전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문화시대의 본질의 하나는 놀이임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럼에도 우리 사회에서 ‘놀이'만큼 양극적으로 해석되는 개념도 흔치 않을 것이다. 특히 기성세대들의 경우
1. 들어가며
인간은 흔히 예지인(Homo sapiens), 공작인(Homo faber), 언어인(Homo loquens), 정치인(Homo politicus), 종교인(Homo religliosus), 마술인(Homo magicus), 경제인(Homoeconomicus), 예술인(Homo artex), 유희인(Homo ludens) 등으로 불릴 만큼 하나로 규정할 수 없는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존재다. 그러나 시대적 상황에
homoeconomicus)을 상정하고 있다. 경제행위에 관
한 한 합리적이고 개체적이며 자유로운 인간을 상정하고 있다. 합리적인 경
제인은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추구한다. 자신의 이익을 충족하기 위해 자율
적인 선택이 보장되어야 한다. 정부의 개입이나 간섭을 반대한다. 따라서
...이하 생략(미리보기
의하면 우리 민족에게는 삶 자체가 놀이요, 놀이 자체가 삶의 한 방편이었다. 그러나 서구의 산업 혁명과 함께 노동편향적 인간상이 부각되면서 놀이인간(Homo Ludens)이 아닌 경제적 인간(HomoEconomicus)이 가치롭게 평가되었고, 이 과정에서 대중의 놀이욕구는 여가문화의 형태로 등장하게 된다.
homoeconomicus)이라고 볼 수 있다. 이들 경제인들은 타인에 대해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자신의 이익에만 충실한 존재로 묘사되었고, 이 때문에
예로부터 로빈슨 크루소(Robinson Crusoe)에 비유되곤 했다. 이들 경제인들은 남을 속이거나 강제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서 자신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모든 경
homoeconomicus)이라고 볼 수 있다. 이들 경제인들은 타인에 대해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자신의 이익에만 충실한 존재로 묘사되었고, 이 때문에 예로부터 로빈슨 크루소(Robinson Crusoe)에 비유되곤 했다. 이들 경제인들은 남을 속이거나 강제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서 자신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모든 경제
Homoeconomicus)은 자기이익, 즉 사리(私利, self-interest)추구를 극대화하는 합리적인 인간을 지칭한다. 이는 경제학자들이 이해하는 현실적인 인간존재의 모습이다. 그런데 이들의 특징은 항상 사리를 추구한다는 점과 항상 합리적으로 행동한다는 점이다.
여기서 우리는 경제인이라는 가정으로부터 경제
HomoEconomicus)
공공선택론은 행정, 정치적 분야에 경제학 이론을 도입해서 설명한 이론이기 때문에 인간 역시 경제학에서 전제하는 대로 이해한다. 즉, 인간은 합리성을 가진 존재로 자기의 이익을 추구하고, 여러 행동대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자신의 효용을 극대화 하는 존재로 가정하였다. 김
homoeconomicus를 가정하고 있는 신고전학파 경제학과는 아주 다른 분석의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하이에크의 경제에 관한 이런 새로운 시각을 잘 살펴 보면 그것들은 결국 하나의 문제로 귀결되는데 그것은 바로 지식에 관한 문제 (problem of knowledge)이다. 하이에크의 연구에는 그의 지식에 대한 아주 독